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졸업을 하고 취직을 했다.
    카테고리 없음 2022. 5. 28. 08:23

    돈 걱정 없는 삶
    내 집은 가난합니다.
    반지 밑에 살거나 하루 종일 걱정을 하는 것은 아니지만, 항상 신세를 지고 돈이 든 집이었습니다.
    하고 싶은 일이 있어도 티를 낼 수 없고, 배우고 싶은 것이 있어도 깔끔하게 말할 수 없었다.

    나는 배우고 곧바로 아르바이트를 하고 생활비를 벌고 대학에 다녔다.
    집세, 전화 요금을 내는 것도 적은 돈이 아니었지만
    저것 이것 하고 싶은 것이 많았던 나는 악착처럼 벌고 여행 , 문화 생활 , 온갖 새로운 것을 배울 수 있도록 노력했다 .
    덕분에 되돌아 보면 정말 후회 없는 인생을 보냈다.
    돈이 없어서 그럴 수 없어, 내 돈이 없어서 만날 수 없어, 죽어도 입 밖으로 뱉고 싶지 않았다.
    정말 우연히 대학시절, 저는 정말로 격렬하게 살았습니다만, 다른 사람은 나가 되어 편하게 돈을 걱정하지 않고 살아가는 사람이라고 생각했습니다.

    졸업을 하고 취직을 했다.
    타인보다 몹시 잘 버는 직업은 아니었지만, 혼자 생활비를 들여 적당한 금액을 저금해 취미 생활을 할 정도가 되었다.
    부모님은 내 소득을 말하지 않았다.
    할 수 없다고 하면, 그 먼 곳에 가서, 반드시 그렇게 돈을 벌어야 할까라고 할까,
    잘 벌 수 있다고 하면 돈을 받을까라고 생각해,
    단지 적당히 적당히 벌 수 있다고 말했다.
    그래도 진정한 가족이 무엇인지 매달 백만원씩 집에 돈을 보냈다.
    실은 우리 집은 돈 문제를 제외하면 정말 평범했다. 아니 화해했다. 사랑도 많이 받고 자랐다.
    돈이 무엇인지, 종종 큰 소리가 오가는 것은 모두 돈을 위해 이었다.
    내가 저금하는 금액이 커지고, 저것 이것 하는 일이 많아지고 집에 보낸 백만원을 끊었다.
    물론 100만원의 지원만이 망가졌을 뿐
    생일, 어머니의 날, 결혼 기념일, 공휴일, 많은 돈과 선물을주고 종종 함께 만나는 외식에는 좋은 식당으로 데려갔다.

    정말 악착처럼 돈을 벌었다. 일이 힘들고 술도 잘 마시게 되어 일을 많이 하기 때문에 몸이 점점 망가졌다.
    운동을 멈췄다. 삼백만원에 가까운 금액이었다.
    어머니는 내 운동을 응원했지만, 설마 운동이 수십만원씩 하는지 물었다.
    수백만원이라는 말은 할 수 없고, 다만 ..운동하면 모두 그렇게 전달했다.
    엄마는 울었다. 그 돈이라면 엄마를 도와주세요.
    엄마가 힘들기 때문에 나에게 단지 툭톤 같은 말임을 잘 알고 있지만 숨이 막혔다. 나와 그 돈이 적은 돈이었을까.
    집에 돈이 들어가는 것은 하락한 독에 물을 붓는 것도 매우 잘 알 수 있다.
    이기적으로도 내 인생을 버리고 갈아서 그 빚을 갚고 싶지 않다.
    정말 바쁜 것은 엄마 아빠는 정말 성실하고 정직하게 누구보다 열심히 하루 종일 일한다는 것.
    어디에서 잘못 이 돌볼 수 없는 지경에 도달했는지 나는 모르지만, 적어도 내 가족의 손을 뗄 수 없는 것은 나의 부모님은 매우 열심히 살고 있기 때문.
    이 대답이 없는 문제 때문에 오늘도 숨이 막혀 힘들다.

    머리가 없는 나의 일기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